▲페르시아 제국(광활한 영토를 지닌 제국이 였다)

 

 히브리 종교의 마지막 발전 단계 기원전 539년부터 300년경까지로 이를 ‘포수 이후’라고 불린다. 이 시기 히브리 종교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그들을 정복하고 이주시킨 페르시아였다. 당시 메소포타미아지역의 최강자였던 페르시아는 그들이 통치했던 영역에 미치는 권력만큼이나 문화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당시 그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던 그들의 독특한 종교 역시 수많은 민족에게 영향을 끼쳤는데 히브리 민족도 이 영향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조로아스터교의 창시자 자라투스트라(그리스명 : 조로아스터)

 

▲조로아스터교의 표식

 

 당시 페르시아의 종교는 조로아스터교로 독특하면서도 매우 호소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어느 종교에서도 찾아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이원론적인 종교라는 점이였다. 그들의 세계는 두 가지로 구분되었으며 각기 선과 악으로 대표되는 영적 존재에가 다스리고 있는 세계였다. 그리고 이 둘은 이 세상의 주도권을 가지기 위해 끊임없지 투쟁한다. 그리고 마침내 최후의 날 빛이 승리하고 모든 영혼들이 다시 부활해 빛의 신 앞에서 심판을 받게 된다는 교리를 주장하고 있었다. 이 종교는 선을 권하고 매우 중시했는데 이는 최후의 심판의 날 그들이 받게 될 복을 위함이었다. 이러한 종교의 특성은 대중들에게 상당히 쉽게 전파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강력한 호소력을 띄었는데 특히 뚜렷한 사후세계와 죽은 뒤에 또는 최후의 날에 받게 되는 보상 등은 민중에게 큰 호응을 받는 원인이 되었다. 그리고 히브리 민족도 이러한 영향력 아래에 자유롭지 않았다.

 





▲ 메시아, 최후의 심판, 사탄은 이 시기 형성된 교리이다.

 

 수많은 민족이 페르시아의 영향을 받았듯이 히브리 민족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은 결코 그 종교에 녹아들지 않았다. 오히려 그런 강력한 매력의 교리를 자신들의 종교에 흡수하게 되었다. 조로아스터교의 이원론적, 메시아적, 내세적 종교관은 흡수되고 변형되어 야훼를 절대적 선의 신으로 만들었고, 악의 근원으로 사탄의 존재를 만들어 냈다. 내세설과 메시아설의 경우 더욱 다듬어 발전된 종말론을 만들어 냈는데. 영적 구세주, 죽은 자의 부활, 최후의 심판의 개념이 바로 그것들이다. 이에 따라서 사후 세계의 개념도 바뀌게 되었는데 이제 사후 세계는 그저 단순한 음습한 장소가 아닌 살아생전의 일에 대한 보상이자 죗값을 치르는 곳으로 바뀌게 되었다. 그곳은 현재 세계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공명정대한 곳이자 가장 살고 싶지 않은 다시 말해서 문자 그대로의 지옥 같은 곳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페르시아의 영향은 궁극적으로 히브리인의 종교를 완성시킨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완성된 종교를 최종적으로 정리해 문서로 남기는데 그것이 바로 지금의 [성경]이다. [성경]은 신의 직접적인 영감에 의해서 기록된 신성한 계시로 받아들여지게 되며 그러하기에 성경은 절대로 거스를 수 없는 가장 강력하며 신성한 것으로 간주된다.

 일찍이 기원전 1900년부터 자그마치 1600년의 세월 끝에 히브리 민족의 종교는 완성되게 된다. 후대에 [유대교]라고 불리게 된 이 종교는 현대의 인류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특히 종교적인 부분에서는 감히 비교할 대상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라고 할 수 있겠다.

 가장 작으며 힘없는 민족이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모든 존재들에게 박해 받던 민족이 이제는 세계를 좌지우지하는 위치에 서게 된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잃어버린 옛 땅을 다시 되찾고 돌아갈 수 있었던 것. 이 모든 것이 어쩌면 그들을 계속 지탱하고 하나로 뭉치게 해준 이 종교가 아니었을까?

Posted by 럭키피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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